BMW 530e 세부 모델명의 의미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구입한 BMW 530e의 모델명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원래 이 포스팅은 안적으려고 했는데 처음 BMW를 접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가 되는 의미에서 따로 정리합니다.
BMW는 크게 세단 및 해치백, SUV, 전기차 라인 및 고성능 차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차량도 세단과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는 차량이 있기 때문에 구분이 중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1~8시리즈는 세단, X는 SUV, M과 Z는 고성능 모델 및 컨버터블, 쿠페 모델, i는 전기차 라인을 의미합니다.
각 모델별 구분법은 너무 세부적이기 때문에 5시리즈만 알아보겠습니다
BMW 530e M Sport Package LCI P2
제가 이번에 구입한 BMW 5시리즈는 E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중형 세단을 의미합니다. E세그먼트는 유럽에서 차의 크기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특별한 규정은 없지만 대략적으로 전장(차의 부속물을 포함하여 맨 앞부터 끝까지의 길이)이 5m 내외인 차를 의미합니다. 벤츠의 E클래스나 BMW의 5시리즈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국내차로 얘기하자면 준대형 차량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랜저 등)
모델명에 들어 있는 단어의 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BMW
제조사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보통 제조사를 생략하고 530, 520과 같이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모델인 벤츠와 비교하면 벤츠는 알파벳을 기본으로 시리즈를 구분(A, B, C, E, G등)하고 있고 BMW는 숫자(1~8)를 기본으로 시리즈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도 G라는 문자 뒤에 숫자로 차급과 차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530e
5는 5시리즈를 의미합니다. 국내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리즈는 3, 5시리즈입니다.
30은 차량의 출력을 의미합니다. 보통 18, 20, 30, 40, 50 등의 숫자가 붙습니다. 예전에는 배기량을 의미하기도 하였지만 다운사이징의 영향으로 현재는 배기량을 나타내지 않고 출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는 eDrive의 약자로 BMW에서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의미합니다. e대신 i가 붙으면 가솔린 모델, d가 붙으면 디젤 모델입니다.5시리즈는 520i, 523d, 530i, 540i, M550i의 모델이 존재합니다. LCI이전모델에서는 520d모델이 있었으나 LCI이후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적용으로 520d라는 이름 대신 523d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021년 6월 기준으로 520d, 530d, 540i모델은 단종되어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이는 추후 BMW코리아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M Sport Package
5시리즈 각 모델은 다시 Luxuary와 M Sport Package(줄여서 보통 엠팩이나 MSP로 부름) 모델로 나누어 집니다. 럭셔리는 편안한 주행감을 추구하는 라인으로 서스펜션이 비교적 부드러운 것으로 알려지며 스탠다드 서스펜션이 장착됩니다. 엠 스포츠 패키지(보통 엠팩으로 부름)는 스포츠 세단을 추구하는 라인으로 고속주행 및 코너링, 민첩한 주행감각을 목적으로 합니다. 엠팩 라인에는 M Sport 서스펜션, M Sport 스티어링 휠, M Sport 브레이크 등이 추가되며 휠 디자인 및 전면 그릴 부분에 차이를 두어 외관상 알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M Sport 서스펜션을 채택한 모델은 럭셔리 모델 대비 전고가 1cm정도 더 낮습니다. (단, 530e 모델은 M Sport 서스펜션은 제외됨)
xDrive(530e는 후륜만 가능함)
xDrive는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위한 4륜 구동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BMW 5시리즈는 기본적으로 후륜 구동으로 주행되며 각 라인별로 사륜구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530e는 후륜모델만 가능합니다. 배터리 무게, 부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각 회사별로 4륜 구동을 부르는 명칭이 다른데 벤츠는 4MATIC, 아우디는 콰트로, 폭스바겐은 4MOTION, 현대는 HTRAC, 제네시스는 4WD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WD(All Wheel Drive)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LCI(Life Cycle Impulse)
LCI는 Life Cycle Impulse의 약자로 흔히 자동차제조사에서 사용하는 페이스리프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진, 미션 등 파워트레인의 큰 변경 없이 외장 및 내장재의 변경을 통하여 상품성을 끌어올리는 과정) 현재(2021년)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2020년 10월을 기준으로 바뀐 모델입니다.
P1, P2
P표기 모델명은 생산 일자에 따른 옵션 변경 모델을 의미합니다. 기존 가격과 동일한 경우 생산일자만 다른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합니다. 21년 3/4월 생산분 부터 모델명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트림별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530e는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이렇게 옵션 변경이 없을 때는 생산일자의 차이만 있습니다.
OE(Option Enhencemnet), OC(Option Change)
옵션 강화모델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리프트와 비슷하게 상품성 강화를 위해 단행하며, OE(Option Enhencement)와 OC(Option Change)로 나눌 수 있습니다. OE는 단어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옵션이 추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OC는 옵션 체인지라고 해서 옵션이 추가될수도 있고 빠지기(마이너스 옵션; 기존에 있던 옵션이 빠지는 경우)도 합니다. 다만, 마이너스 옵션인 경우에는 상품성이 떨어지게 하는 부분이므로 단독으로 OC가 되는 경우는 없고 LCI 등과 맞물려 옵션이 축소됩니다.
LCI와 다른 점은 LCI는 보통 외장을 기준으로 변화가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페이스리프트) OE, OC는 옵션의 차이만 있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서라운드 뷰, 소프트 클로징 등) OE와 OC는 엄밀하게 구분하지 않고 혼용해서 사용하거나 OC로 통용하여 사용합니다.
530e 모델은 2021년 1월 출고분(생산월 기준 2020년 11월)부터 OC가 적용되었으며 추가된 사항은 레이저라이트, 소프트클로징, 서라운드뷰입니다. 옵션만 놓고 보면 540에 비교하여 부족함이 없는 구성입니다. (리모콘 콘트롤 파킹과 같은 기능은 540i, m550i 대비 빠져 있습니다.)
G30
모델명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검색을 하시다보면 자주 만나게 되는 단어가 G30입니다. G30은 BMW 5시리즈의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보통 G바디라는 말을 쓰며 현재 출시되고 있는 5시리즈는 2017년도 출고분부터 G바디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G바디 이전은 E바디, F바디라고 부릅니다. 3시리즈는 G20바디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으로 검색이 필요한 경우는 부품 등을 교체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창문부착형 차양막을 구매한다고 하면 G30바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동일 플랫폼이 모든 부품의 동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LCI 이후 모델과 LCI 이전 모델은 헤드라이트, 범퍼 등 다른 부분도 존재하므로 부품 구매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LCI OE의 변경된 사항은 잘 정리된 유튜브가 있어 링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