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테스트 리뷰

yourjune 2010. 3. 20.
반응형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이름이 좀 기네요;) 클로즈 베타 테스터로 선정된 이후에 여러가지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우선 첫 느낌부터 말씀드리자면 테터테스크보다 진일보 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기능을 구현하기는 약간 아쉬워 보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기능이나 설정에 대해서 많은 리뷰를 올려놓으셨을 것이고.... 선물은 환상적으로 포스팅을 하신분들이 가져갈 것으로 생각하기에 저는 눈에 띄는 기능만 간단하게 언급하고 개선할 부분을 중점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페이지는 일부러 노트북에서 작업하면서 올렸습니다. 해상도는 1024*768이고 윈XP에 IE 7, Firefox 3.6으로 테스트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 시작!


첫화면 꾸미기는 스킨 - 첫화면 꾸미기로 들어가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테스터들에게 오픈된 상태입니다.)


눈에 띄는 변화점.

1. 추천세트로 손쉽게 설정이 가능.


현재까지 배포된 추천세트 11개. 추천세트를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첫화면 꾸미기 설정이 가능하다.

첫화면 꾸미기에서 가장 큰 특징은 스킨처럼 프리셋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추천세트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아래에도 적겠지만 이 부분은 나중에 공유나 사용자에게 제작법이 오픈되어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일일히 설정할수도 있겠지만 초보자(혹은 귀찮니스트;;)를 위해서 추천세트를 마련한 티스토리의 배려가 눈에 띕니다.

2. 첫화면 보관기능.



첫화면을 적용할 때 저장을 함께할 수 있는 옵션을 두었다.

이것도 스킨과 비슷한 점입니다. 보관함에 저장을 해서 백업, 저장,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비교적 자세한 것까지 설정이 되는데 이런것들을 보관함에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콘텐츠에 따른 다양한 아이템 설정 가능.




또한 테터데스크와 비교하여 더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서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으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조합형은 말그대로 헤드라인, 목록, 갤러리에서 두개이상의 아이템을 조합하여 만드는 부분입니다.


조합형으로 헤드라인을 구성했을 때의 모습


4. 글선택의 다변화


글선택 모습, 카테고리뿐만 아니라 태그, 인기, 댓글이나 트랙백이 많은 순으로도 추출이 가능하다.
이미지가 없는 글을 제외할수도 있다.

카테고리 설정 화면

인기순 선택화면

태그 선택화면


글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테터디스크와 다르게 첫페이지 꾸미기에서는 글을 선택하는 방법이 더 다양해졌습니다. 기존에 지원하던 카테고리, 태그 말고도 인기순, 댓글 많은순, 트랙백 많은 순, Daum View 추천 많은순 등으로 추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카테고리간의 특성이 큰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5. 다양한 출력 설정 가능


이전 테터디스크보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디자인을 누르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영역별로 타이틀을 넣을 수도 있고 글제목 내용을 표시여부, 내용의 폰트.글자수 설정, 출력되는 글의 카테고리 댓글수 작성자 작성일의 출력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썸네일의 비율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


1. 고수들을 위한 세세한 설정이 조금 더 있으면 좋을듯.
물론 다수의 사용자들의 사용하기에 편한 것을 모토로 시작했겠지만 고수들을 위하여 (물론 저는 고수는 아닙니다.) 세세한 설정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조합형이나 헤드라인에서의 추출된 글간의 비율이나 여백을을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해놓았으면 좋았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 충분히 보완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썸네일 처리가 좀 더 완벽했으면...





현재 디자인에서 설정이 가능한 썸네일 비율은 위와 같이 1:1, 7:4, 4:3, 3:4입니다. 대체로 7:4나 4:3으로 적용하면 무난하게 적용이 됩니다만 다수의 DSLR사용자를 위해서 3:2비율도 신설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원본비율로 지정하면 반드시 1:1비율으 네모난 박스가 생기는데 테두리를 투명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마도 이 기능은 여러 썸네일이 들어가는 목록이나 갤러리에서 정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만들어 놓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갤러리형 보다는 큰 이미지가 들어가는 헤드라인에서 특히 부자연스럽네요. 헤드라인만 이라도 박스가 생기거나 심하게 늘어지지 않도록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헤드라인글을 원본비율로 처리했을때의 사진의 모습.


또한 이미지가 없는 파일은 글선택에서 제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보다는 이미지가 없는 글은 이미지를 빼고 글만 출력하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가 없는 글을 제외하지 않았을 때의 모습. 썸네일이 그냥 회색 박스로 처리된다.


무조건 첫이미지만 추출하다보니 이런 쌩뚱맞은 헤드라인도 나온다.
썸네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3. 저해상도 사용자를 위한 배려

요즘에는 넷북 사용자들이 참 많아졌습니다. 보통 넷북에서 사용하는 세로 600~800픽셀 화면으로는 첫화면 꾸미기 수정이 다소 불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이건 첫화면 꾸미기의 UI가 레이어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는 분들께서는 별로 불편하지 않을 부분이지만 다양한 사용자층을 고려했을때는 레이어와 새창 방식에서 선택하거나 스크롤바를 허용하는 방법등으로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더보기를 눌렀으나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 (레이어 방식이기 때문이다)

  위의 해상도가 1024*768에 (툴바가 한줄 있었다고는 하지만) 저정도 화면이라면 넷북사용자들은 더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


4. 추천세트의 공유방법 모색
SNS의 가장 큰 장점은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비슷한 서비스에도 그 기능을 구현시키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공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 점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잡설이구요;; 제목처럼 추천세트를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해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까지 배포된 추천세트의 개수는 11개인데 앞으로도 다양한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려면 훨씬 더 많은 추천세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현재의 티스토리 스킨처럼 HTML형식으로 작성해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정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스킨처럼 공유될 거 같습니다. (아닌가..? -_-;)


5. 태그, 카테고리에도 첫화면 꾸미기의 기능이 적용되었으면... (강추!)
이건 제가 테스트를 신청할 때도 적었던 바람이었는데 카테고리나 태그를 눌렀을때에도 첫화면 꾸미기가 구현된다면 참~~~~ 좋을 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사진블로그를 따로 운영하고 있는데 만약 카테고리, 태그에 첫화면 꾸미기가 적용된다면 저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담는 블로그에 크게 유용할 거 같습니다.


현재 필자의 Photo & DSLR - 풍경 카테고리를 선택했을때의 모습.
앞으로 카테고리나 태그에도 첫화면 꾸미기 기능이 적용되기를 기대해본다.


5. 약간의 딜레이

이건 아마도 리소스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첫화면 꾸미기로 설정을 해 놓았을경우에는 약간의 딜레이가 생깁니다. 이건 테스트 초반보다는 조금 나아진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큰 차이이므로 요정도만 적겠습니다~


마무리
요즘 바빠서 포스팅이 쉽지 않았는데 그래도 베타테스터 선정 핑계에 블로그질 좀 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완성도를 떠나서 티스토리의 노력을 높히 사고 싶습니다. 언릉 정식서비스를 시작하여 많은 분들이 첫페이지 꾸미기(이름도 좀 바꿀필요가 있을 듯)를 사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 테스터 활동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