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네스트(Nest) 온도조절기 유럽향 H71 오류 해결방법

반응형

네스트의 미국향 제품과 유럽향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Heat Link의 유무입니다. Heat Link는 아래에 보이는 보일러 구동기입니다. Nest 온도조절기와 무선으로 통신을 하여 신호를 주고 받고 접점 제어를 통해 보일러를 구동시키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네스트 유럽향의 온도조절기에는 전원(5V)만 인가하면 작동을 하게 됩니다. 다만 단점이 간혹 온도조절기와 Heat Link의 연결이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Nest에서 밝히는 구동범위는 약 15m입니다. 저희집에 설치한 온도조절기는 이보다 훨씬 더 가까운 거리에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연결이 끊어지는 오류(에러코드 H71)가 발생하여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H71코드는 Heat Link가 있는 유럽향 제품에서만 발생하는 오류로 Nest 미국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하면 해당 내용을 검색할 수 없습니다. 


https://nest.com/uk/support/article/How-to-troubleshoot-when-your-3rd-generation-Nest-Thermostat-can-t-connect-to-Heat-Link


오류 코드에 대한 해결책을 위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희 집 네스트의 접속 끊어짐 오류의 원인은 '무선충전기'때문이었습니다. 별도의 어댑터를 쓰지 않고 네스트를 다중충전기에 연결을 해두었는데 무선충전기 옆에 온도조절기가 계속 끊어지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다양한 원인을 테스트 하던 중에 발견한 내용이라 첨부해 둡니다.


H71 오류를 겪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