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스마트홈, IoT

Nest 유럽향 설치기(3) - Heat Link 설치하기

반응형

Nest 설치과정 중 보일러 구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럽향 Nest는 Thermostat(온도조절기) 만으로는 보일러를 구동할 수 없고 반드시 Heat Link를 설치해야 합니다. Heat Link는 보일러와 유선으로 연결되고 Heat Link와 온도조절기는 유선 혹은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연결하더라도 신호는 무선으로 주고 받게 됩니다. 유선연결은 전원을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전원을 Heat Link에서 끌어오게 되면 Heat Link의 T1, T2단자를 Base의 T1, T2 부분과 연결해주면 됩니다. (12V) 유선연결이 필요하지 않다면 온도조절기에 5V전원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저는 선구자분들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한 수준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조언은 어렵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보일러와 Heat Link의 연결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접점으로 구동되는 보일러의 결선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 3번을 보일러와 연결해줍니다. 다만 온수를 위하여 룸콘을 살려놔야 하기 때문에 1, 3번에 룸콘을 추가로 연결해 줍니다.




1. 룸콘의 케이블 확인하기

먼저 룸콘의 케이블을 확인합니다. 원래는 벽을 통과하는 이 케이블을 이용하여 Nest 온도조절기의 전원을 연결하려고 했으나 저항이 크게 걸려서인지 네스트를 구동할만큼의 전류가 확보되지 않아 그냥 룸콘의 위치를 살리고 온도조절기는 따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케이블을 교체하는 방법이 있으나 환경적인 문제로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Y, G케이블이 한 세트고 Black, Brown 케이블이 한 세트입니다. 이 색깔을 잘 확인하여 보일러쪽에서 쇼트가 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A접점의 경우 쇼트가 나면 보일러가 계속 구동됨)




2. Heat Link 케이블 연결하기

제일 먼저 N, L에 전원을 연결해 줍니다. N은 Neutral Wire, L은 Live Wire를 의미하지만 콘센트에서 전원을 뺀다면 극성에 상관없이 설치해주면 됩니다. 케이블이 늘어져서 합선이 되는 일이 없도록 틈이 없게 설치해줘야 합니다. 


위 그림에 나온대로 2,3번에 보일러를 연결해주고 1,3번에 룸콘을 연결해줍니다. 저는 UTP케이블을 이용하여 3번을 납땜으로 합쳐주고 1번에 룸콘, 2번에 보일러 케이블을 각각 연결해 줬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룸콘           2--------  보일러
       --------3--------


제가 이해한 것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보일러 구동이 필요하지 않으면 Heat Link에서 2, 3번을 열어둡니다. 2번은 Common Line으로 1번에서 온 룸콘의 신호를 2번으로 보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Nest로 보일러를 구동하지 않으면 룸콘과 보일러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고 룸콘의 신호에 따라서 보일러가 작동합니다.


Nest에서 신호를 보내지 않을 때의 연결

       =====1
                 |
룸콘           2=====  보일러
       =====3=====



Nest에서 신호를 보내지 않을 때의 연결

       --------1 
룸콘           2=====  보일러
                 |
       --------3=====


반대로 Nest에서 보일러를 구동할 때는 2, 3번이 쇼트되어 보일러를 구동시키기 때문에 룸콘에서 오는 1번의 신호는 끊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룸콘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나름대로 추측한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연결부분만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연결해주면 Nest에서 접점이 연결된 경우에는 룸콘이 꺼지고 Nest 접점 연결이 끊어지면 룸콘이 켜집니다. 룸콘이 켜졌을 때 난방이 돌아가지 않도록 난방온도를 낮게 설정하거나 온수로 설정해 줍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전원을 연결하고 중간의 원부분을 눌러 Manual Mode로 보일러가 구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보일러 구동이 확인되면 버튼을 한번 더 눌러 보일러를 끄고 커버를 덮어줍니다. 이것으로 Heat Link설치는 끝났습니다. 미국향 Nest와 비교해서 아주 간단하게 설치가 끝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온도조절기 연결을 적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