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여행

해외 여행, 유학의 필수카드 -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

반응형

어제 어렵게 시간을 내어 시티은행에 다녀왔다. 이번에 없는 시간을 쪼개서 은행을 다녀온 이유는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다.


필자가 계좌를 개설하러 간 '씨티은행 대전 둔산점'



1.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 소개
시티은행 국제현금카드는 해외에서 현금이 필요할 때 저렴한 수수료로 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현금카드다. 일반적인 현금카드도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점수와 수수료가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전세계 31개 나라에서 지점을 보유하고 있어 해외 여행객이나 유학생들에게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카드다.



국제현금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세가지다.

1. 국제현금카드 (인출 기능만 있음)

2. 국제현금카드 기능이 있는 국제체크카드 (인출 + 체크)

3. 국제현금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 (인출 + 신용)


1~2번은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고 여러 장 발급이 가능하지만 발급수수료가 3만원이다.

3번은 신용카드의 특성상 계좌와 연결된 한장의 카드만 발급 가능하지만 발급수수료가 면제되고 연회비 만원을 내게 된다.



씨티은행 홈페이지 (검색창에 국제현금카드 입력)
http://www.citibank.co.kr/




2.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 수수료 체계

씨티은행 수수료는 시티은행 ATM기를 사용할 때 가장 큰 강점을 가진다. 인출수수료는 시티은행 ATM기와 제휴 ATM에서 1달러, 이외의 ATM에서는 2000원~3.5달러까지 받고 있다. 해외에서 자주 인출할 일이 있다면 씨티은행 ATM기를 찾아보는게 좋을 듯 하다. 올해 3월부터 네트워크 수수료 0.2%가 부과되고 있는데 이는 좀 아쉬운 부분이다. (이전까진 네트워크 수수료 무료)

국제현금카드 발급시 수수료를 낸 사람이면 수수료만큼 인출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드 발급시 수수료를 3만원을 낸 사람은 3만원이 소진될때까지 $1의 인출수수료를 면제받게 된다.


자세한 수수료 계산법을 따로 작성하여 올린다. 링크 참조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 수수료 계산하기 (인출액&환율 계산하기!)




3.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 발급 방법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는 만14세가 넘은 국민(외국인)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시에는 신분증, 수수료, 계좌에 넣을 돈이 필요하다. (인감을 도장으로 할 경우에는 도장도 지참)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다만 씨티은행에서는 별도의 신분증 스캐너를 사용하고 있어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이외의 신분증을 받고 있지 않다. (이 지점만 그럴수도?) 그러니 국제현금카드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은 꼭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도록 하자.

 

신분증 말고 필요한 것은 발급수수료다. 2013년 4월 18일부터 발급수수료가 3만원으로 올랐다. (씨티골드 회원일 경우 면제) 계좌에 넣을 만원(최소 금액)을 포함하면 최소 4만원을 준비해가면 된다. 그 밖에 따로 필요한 준비물은 없으며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보호자 1명(신분증 지참)이 동행해야 한다니 참고하자.


발급수수료 설명 페이지


준비물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시티은행 국제현금카드 발급시 필요한 준비물
 1. 신분증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2. 발급수수료 3만원

 3. 계좌에 넣을 돈 (최소 만원)

 4.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보호자 신분증 및 가족관계 증명서


맨처음에 설명했듯이 '국제현금카드'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방법에 따른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1. 인출카드만 발급 - 수수료 3만원, 인출카드 추가 발급 가능(비용 없음)

2. 국제체크카드로 발급 - 수수료 3만원, 인출카드 추가 발급 가능(비용 없음)

2. 신용카드로 발급 - 수수료 면제(But 카드연회비 만원), 인출카드 추가 발급 불가능 (발급시 수수료 3만원 추가 소요)


맨 위의 카드가 체크카드, 그 밑의 두장의 카드가 현금카드다.

 

필자도 체크카드 1장과 현금카드 2장을 발급받았다. 해외에서의 분실을 염려하여 2장 이상 받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많게는 3장)


국제현금카드기능을 가지고 있는 체크카드의 종류는 A+ 체크카드세이브 체크카드, 항공 마일리지 체크카드가 있다. 혜택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씨티뱅크 카드 소개페이지를 자세히 읽어보고 선택하도록 하자.





4. 기타 알아둘 사항

씨티국제현금카드는 1건, 1일, 1개월 인출금액이 한정되어 있으며 여행 및 유학국가의 금융범죄 다 발생국가는 이 횟수가 예고없이 조정될 수 있다. 미리 확인하여 현지에서 낭패를 겪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시기별로 달라지므로 출국전에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