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스카이디지탈 HD CaptureX HDMI로 영상 녹화하기 (1)컴퓨터 설정하기

반응형

예전에 컴퓨터에서 나온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케이블(VIDEO나 S-VIDEO)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보다 조금 더 지난후에는 Component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거의 HDMI케이블을 이용합니다.

HDMI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이 가능하고 고해상도(Full HD이상)의 영상도 제한없이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HDMI케이블 시대로 넘어오면서 단점도 있습니다. 저작권 규제가 걸린 영상물의 경우 전송이 제한되는 단점이죠.(이부분은 나중에 필요한 부분에서 다시 언급하기로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카이디지탈 CaptureX HDMI로 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알아둘 것.
1. 이 강좌에서는 저작권에 위배되는 영상의 녹화를 조장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제는 녹화 실행 당사자에게 책임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녹화후 전송 및 게시하려고 하는 콘텐츠가 저작권에 위배되는지 미리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기술적으로 저작권을 회피 방법은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혹시 침해되었다고 생각되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실 경우 즉시 수정 or 삭제하겠습니다.

2. 스카이디지탈 제공 소프트웨어는 부실하기로 유명합니다.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버젼이나 방법으로 제대로 녹화 및 적용이 안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3. 여기서 제가 적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중의 하나 일 뿐입니다. 이 방법이 다른 분들에게 잘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 제가 아는 범위안에서 답변을 드리겠지만 해결이 안될 경우 문의는 스카이디지탈 홈페이지에 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이 방법을 따라함으로써 생기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O/S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실행 당사자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선 저도 성공적으로 영상을 녹화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따라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여기서 설명은 스카이디지탈 HD CaptureX HDMI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를 가정하고 시작하겠습니다.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본 영상을 틀어줄 컴퓨터나 셋톱박스 or DVDP
녹화될 영상을 쏴주는 기기입니다. 당연히 HDMI출력이 가능해야 하고 컴퓨터나 셋톱박스, DVD플레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컴퓨터 게임의 진행장면을 녹화하거나 인터넷 방송용으로 이 장비를 구입했기 때문에 컴퓨터로 진행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아래서부터는 A컴퓨터로 지칭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참고1 : HDCP 정책 - 셋탑박스, 게임기 등의 영상기기와 HDMI 단자를 연결하여 영상, 음성을 입력받는 경우 녹화방지를 위해 디지털 전송 제약(HDCP)을 하고 있습니다. HDCP가 걸려있는 기기와 연결할 경우 녹화가 불가능합니다.

(덧글) HDCP를 우회하는 방법이 있으나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2 : CaptureX HDMI는 1080i까지 지원되는 버젼과 1080p까지 지원되는 버젼이 있습니다. 전자는 스카이디지탈 A/S센터에서 롬업데이트 통해 1080p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3 : CaptureX HDMI에서 EEPROM 업데이트 시 지원 가능한 1080p 모드의 프레임은 24, 25, 30까지입니다. 따라서 60fps로 출력되는 게임기(Xbox 360, PS3)와 같은 기기의 영상은 녹화할 수 없습니다. 녹화하려는 기기의 영상출력이 몇 fps인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아예 녹화가 안되거나 HDMI로 녹화가 안되는 경우(콤포넌트로 우회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녹화가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2. Sky CaptureX HDMI가 설치된 컴퓨터

영상을 녹화해줄 컴퓨터입니다. SKY CaptureX HDMI가 설치되어 있으며 관련 소프트웨어도 설치되어야 합니다. 고성능(듀얼코어 이상) 컴퓨터일수록 고해상도 영상 녹화시 싱크가 안맞거나 밀리는 현상이 적습니다. 녹화가 진행되는 HDD는 O/S가 설치된 HDD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O/S가 설치된 HDD에 녹화할 경우 O/S에서 HDD 엑세스시 싱크가 안맞거나 녹화가 잠시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래 설명에서는 B컴퓨터로 지칭합니다.

3. HDMI케이블 or 콤포넌트 케이블 & 광케이블

HDMI케이블은 여러 종류가 있으나 B컴퓨터에 물리는 커넥터는 표준HDMI 케이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커넥터 입니다. 보통 아래 이미지와 같이 표준 HDMI케이블을 사면 되지만 A컴퓨터나 셋톱박스에 따라서 mini HDMI 커넥터를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장비를 연결할 것인지를 잘 따져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버젼은 1.4버젼으로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최신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DMI케이블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GS]HDMI Ver 1.4 프리미엄 골드 케이블 (2M) 자세히 보기

HDMI케이블이 아닌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려면 콤포넌트 케이블과 광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컴퓨터을 설정하고 녹화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입니다.

1. CPU, 메인보드의 절전기능 해제하기
녹화를 하는 중에 컴퓨터가 절전모드로 들어가는 것은 싱크가 안맞는 주원인이므로 반드시 절전기능을 꺼줍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스카이 디지탈 게시판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을 클릭하세요)

1. Intel 계열(듀얼/쿼드코어 및 i3,5,7 계열 지원 메인보드 사용시)
- C1E Support : Disable

   Enhanced halt state On/OFF
- Intel(R) SpeedStep(TM) Tech : Disable
   OS에 의하여 CPU 속도를 조절하는 옵션
- Intel(R) C-STATE Tech : Disable
   CPU idle 컨트롤
- C3 CPU Report : Disable
- C6 CPU Report : Disable

2. AMD 계열(X2급 CPU 이상)
- Cool 'n' Quiet : Disable

   CPU를 가속하지 않을 때 발열 및 클럭을 낮추어 저전력으로 동작하도록 하는 기술

i5, i7이전의 컴퓨터에도 CMOS에서 자동으로 배수조절이나 클럭이 조정되는 기능이 있으면 꺼줍니다.

2. 화면보호기 및 각종 팝업알림창 해제
화면을 쏴주는 A컴퓨터와 녹화하는 B컴퓨터에서 화면보호기 및 팝업 알림창을 해제합니다. A컴퓨터에서 팝업창 및 화면보호기를 꺼준느 이유는 화면을 쏴주는 과정에서 필요없는 팝업창이 녹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B컴퓨터의 화면보호기와 팝업창은 녹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들이 구동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프리징 현상이 생기고 이 때문에 싱크가 안맞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화중에 이렇게 팝업창이 들어갈 수 있다.


팝업 알림창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해제합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의 테스크바에서 알림 아이콘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팝업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알림창에서 아이콘 및 알림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가장 빈번하게 녹화를 망치는 알림창은 윈도 업데이트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입니다. 알림창을 끄고 다시 켜는게 귀찮다면 미리 윈도와 안티 바이러스를 최신 버젼으로 업데이트 해놓습니다.


더불어 알림창이 뜰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해제하거나 종료합니다.



3. A컴퓨터의 영상 및 음성 출력 설정
영상을 쏴주는 A컴퓨터에서 영상 및 음성 출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영상은 보통 HDMI케이블을 꼽는 것만으로 설정이 가능한데 음성은 기기에 따라 안되는 일이 있습니다. 음성 출력을 기본 사운드 기기가 아닌 HDMI로 설정합니다.

(덧글) HDMI를 쏴주는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5.1채널 출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광출력(옵티컬)로 음성을 따로 연결하고 녹화설정에서도 옵티컬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4. 드라이버 설정 및 녹화 프로그램 설치
2번까지의 과정을 모두 마쳤으면 B컴퓨터에 CaptureX HDMI를 위한 드라이버를 설정하고 녹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동봉된 CD를 이용해도 되고 이 곳이나 이 곳을 클릭하여 최신버젼을 받아도 됩니다. 미리 알아둘 것은 최신버젼이라고 해서 항상 녹화가 잘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되도록 최신버젼을 설치하되 미리 최소 30분간 녹화테스트를 실시하여 싱크가 밀리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MPEG녹화에서도 싱크가 밀린다면 예전버젼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는데 단순히 예전 드라이버를 까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스카이디지탈의 소프트웨어상의 문제로 수많은 시스템을 일일히 테스트 할 수 없어서 발생한 문제로 보입니다. 지금까지의 가장 최근 버젼은 2.7.2p인데 저는 그동안 2.3버젼을 사용했습니다. 2.4~ 버젼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싱크 밀림 현상이 있어 Stable한 버젼을 찾다보니 2.3버젼까지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2.3이지만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다른 버젼이 안정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녹화테스트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버젼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

이후의 녹화과정은 2편에서 다루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