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한글의 스타일, 매크로 기능으로 시험 문제 쉽게 내기

반응형
최근에 사용했던 한글 파일인데 혹시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첨부한다. 이 파일은 스터디(여러명이 모여서 공부하는) 그룹에서 각자 문제를 내고 돌려 푸는 문제지를 쉽게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한 것이다.


1.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오늘 올리고자 하는 자료는 일명 '스터디 문제 한글 파일'정도로 부를 수 있겠다. 만든 목적인 즉 최소의 노력과 시간을 들여 최대의 스터디 학습효과를 내기 위해 만들었다. 우선 가장 특징적인 기능은 한글의 스타일 기능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문제번호가 부여되도록 했다는 점이다. 

잘 이해가 안간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그림의 붉은 부분에서 엔터를 쳐서 3번 문제를 추가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기존의 3번은 4번, 4번은 5번 이런식으로 모두 수정해야 한다. 문제가 몇문제 되지 않는다면 크게 어렵지 않지만 문제 수가 수십개가 넘어간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이 포스팅에 첨부한 파일에서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엔터를 쳤을 경우 3번이 자동으로 생기는 동시에 기존 문제(3번~)는 자동으로 번호가 하나씩 더해져서 나타난다. 이는 한글의 '스타일'기능을 사용한 것이다. 스터디를 위해 살짝 응용해 봤다. 


이 스타일은 Ctrl + 2로 (Ctrl과 2를 누름)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아래 한글 파일을 실행시키는 것만으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혹시 스타일 적용에 실패하는 분들을 위해 따로 방법을 첨부하였다.

문제 스타일은 다시 하위로 여러개의 수준을 포함하고 있는데 Ctrl + 이나 -를 누르면 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제번호에서 지문번호로 넘어가고 싶을 때는 Ctrl + 를 누르면 된다.

즉, 기본적으로 Ctrl 2를 누르면
2.  이런 문제번호가 생기고 여기서 Ctrl + 를 누르면
① 이런 지문번호가 나타난다. 

말은 복잡하지만 한번 해보면 쉽다. 직접 한번씩 눌러보길 바란다.


2. 기대되는 효과
우선 스터디 문제 양식을 통일하면 타인의 문제에 대한 이질감이 줄어들어 학습효과가 증대된다. 더불어 여러사람의 문제를 합칠 때, 자동으로 문제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따로 수정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다.

더불어 문제의 괄호등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매크로도 첨부하였으나 한글2010미만의 버젼에서는 호환이 안된다. 다만 그 방법이 어렵지 않으므로 검색을 통해 작성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서식 설명
첫째, 가로 2단 형식으로 작성하였다. 
둘째, 줄간격은 150%로 쓰는 이의 취향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셋째, 문제의 날짜, 과목, 출제자는 머릿말로 작성하였다. (더블클릭하면 수정 가능)
넷째, 쪽번호는 꼬릿말로 작성하였다. (머릿말과 동일)
다섯째, 기본 폰트는 한글2010SE에서 제공하는 '함초롱바탕체'이다.
여섯째, 문제번호는 11pt, 본문은 9pt, 미주는 8pt로 되어 있다.



4. 사용 방법
우선 파일을 열어보면 간단한 설명을 적어놓았다.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Ctrl 2 를 누르면 자동으로 문제번호가 부여된다. 문제의 아래로는 자동으로 들여쓰기가 된다. 문제번호 서식에서 벗어나려면 Ctrl 1 을 누르면 된다. (바탕글로 되돌아 간다.)
2. 문제가 끝나면 Ctrl N E를 눌러 미주를 추가한다. 이 미주 부분에 출처와 정답을 적는다. 모든 문제에 미주를 첨부해야 문제번호와 달라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미주의 형태로 정답을 첨부하는 이유는 복습시 따로 정답을 찾는 불편함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3. 지문번호로 바꾸려면 Ctrl + 를 누른다.
4. 다시 문제 번호로 돌아오려면 Ctrl - 를 누른다. 문제번호는 상위번호에서 계속 이어지는 반면 지문번호는 문제마다 새롭게 시작된다.
5. 문제를 먼저 적은 후 스타일 지정시 서식이 모드 리셋되므로 주의한다.
 
설명은 거창하게 했으나 실제로 파일을 열어보면 아주 간단하다. 첨부파일은 아래를 참고.

스터디_문제양식_yourjune.zip


첨부파일은 총 세개로 문제매크로는 아래 6번에서 설명한다. 문제스타일은 아래 5번에서 설명한다. 핵심이 되는 스터디 문제 양식 파일은 한글2010SE에서 작성되었으며 동프로그램에 최적화되어 있다.

한글2010SE는 홈에디션으로 구매할 시 저렴하게 정품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더불어 할인이벤트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니 구매 전에 할인 이벤트가 없는지 꼭 검색하길 바란다.
한글과 컴퓨터 2010SE 홈에디션 구매 페이지
한글과 컴퓨터 공지 및 이벤트 페이지

저작권 및 주의사항 공지.
1. 위 파일은 비상업적인 목적하에 자유롭게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함.
2. 위 파일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음. 
3. 출처(본 블로그의 URL)를 밝히는 조건하에 다른 곳에 업로드 및 수정후 업로드가 가능함. 
4. 출처를 밝히는 조건하에 꼬릿말의 크레딧은 삭제 가능함. 
5. 첨부파일의 재게시는 가능하나 포스팅 설명 복제는 불허함 (추후의 업데이트를 위해서) - 링크연결 요망 
6. 본 저작권자는 위 저작권 공지를 따르지 않는 복제게시물에 대해서는 삭제 요청 및 손해배상 청구권을 가짐
7. 더불어 저작권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사전 고지 없이 본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음. 


예전 다른 포스팅에서 무단 복제가 너무 심해 저작권을 미리 고지한다. 이 점 양해바란다.


5. 스타일 설정 방법
이 부분은 스타일 설정이 제대로 안되는 분들만 보길 바란다. 

F6은 눌러 스타일창을 연 뒤, 스타일 가져오기를 실행한다. 불러오기에서 위 첨부파일 중 문제 스타일을 불러오면 된다. 적용은 위와 마찬가지로 Ctrl 2 로 한다.



6. 매크로 설정 방법
여기서는 미리 만들어 놓은 매크로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법만 적는다. 매크로를 작성하는 방법은 포털에 이미 많이 있으니 찾아보길 바란다.

매크로는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작업을 미리 정해놓고 단축키로 불러오는 기능을 말한다. HWP파일은 매크로를 포함하는 기능이 없고 2010SE버젼에서는 하위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2010미만 버젼을 사용하는 분들은 매크로를 작성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첨부파일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매크로 문구는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alt와 1을 누르면 ( O / X )가 바로 입력되는 방식이다. 

alt + 1 = ( O / X )

alt + 2 = ㉠

alt + 3 = ㉡

alt + 4 = ㉢

alt + 5 = (        ) 한단어 분량

alt + 6 = (                ) 두단어 분량

alt + 7 = (                            ) 한줄 분량

alt + 8 = ( ㉠ :                        ㉡ :                       ) 답 두개


매크로 파일 불러오기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자.


잠시 짬을 내어 올려본다. 블로그에는 요즘 자주 들르지 않는 관계로 댓글 답변은 어려움을 미리 고지하는 바이다. 부디 유용하게 쓰기를 바라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