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SLR강좌] 커브값 조정을 통한 빈티지느낌의 사진 만들기

yourjune 2010. 6. 22.
반응형
오늘 강좌에서는 간단한 보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브값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보정방법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사용할 사진은 아래 돌잔치 촬영의 기찬군과 기찬이 아버지입니다. ^^

원본사진



어떠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저는 DPP를 이용하겠습니다.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을 이용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 강좌에서 사용할 값은 커브값입니다. 커브값은 각 채널별로 (RGB전체, Red, Green, Blue) 톤을 조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사진에 따라서 톤 전체적인 값 자체가 약한경우에는 잘 조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주 밝거나 아주 어둡게 찍혀 무채색에 가까운 색이 많은 사진)

그리고 아래 커브값 조정에서는 수치는 신경쓰지 마시고 모양만 보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사진마다 적정 보정값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빈티지 사진 관련 포스팅을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포스팅마다 추구하는 색감도 다 다릅니다.

1. Brightness(밝기), Contrast(대비) 조정
빈티지 느낌의 사진은 두가지 범주로 나눌수 있는데요. 첫째는 높은 대비와 언더노출의 사진이고 두번째는 낮은 대비와 약간의 오버 노출의 사진입니다. 사실 이부분은 사진마다 차이가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번 해보시면서 감을 잡는게 좋습니다.

인물사진의 경우에는 대비가 너무 높을 경우 피부톤이 죽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물이 들어간 사진에서는 계속해서 보정의 결과물을 체크하면서 보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어느사진이나 마찬가지지만 피부톤의 경우 원래톤을 유지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서 위와 같이 적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콘트라스트의 경우에도 사진마다 대비가 높은게 어울리는 사진이 있고 낮은게 어울리는 사진이 있는데 일단 여기서는 대비를 좀 낮춰놓은 상태에서 커브값으로 조금씩 높혀가는 방식을 취하겠습니다.

일단 이 사진에서는 밝기를 약간 높히고 콘트라스트는 줄여줬습니다.


2. RGB 커브 조정
RGB의 커브 조정을 합니다. 낮아진 대비를 조금씩 높혀주는 방식으로 최적의 대비를 찾아냅니다. 하이톤은 높혀주고 로우톤은 낮춰주는 방식으로 점을 설정해 조정합니다. 대체로 인물사진의 경우에는 대비가 너무 높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정물사진이나 풍경에서는 조금더 관용도 있게 대비설정이 가능합니다.


3. 레드값 커브값 조정
레드값은 전체적으로 약간 낮추거나 하이쪽에서 높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RGB커브값의 모양처럼) 다만 인물사진에서는 하이톤을 올려주면 피부가 붉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커브값을 설정합니다.

레드값을 전체적으로 낮춰주거나 하이톤에서만 살짝 표준보다 높게 설정합니다.


3.  블루 커브값 조정
블루값은 RGB와 반대의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하이톤은 낮추어 푸른기운을 빼주고 (푸른색의 보색인 노란기운이 나타납니다.) 로우톤에서는 높혀주어 차가운 느낌이 나게 해줍니다.



원본


완성작


원본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 도는 사진이 됩니다. 빈티지 느낌의 사진은 풍경사진에서 더 두드러지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끔 보면 모든 사진을 위와 같이 보정하여 올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제 기준으로는 별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항상 자연의 색과 자신이 보고자 하는 색이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사진이라고 보는데요. '보정'이 선을 넘으면 '왜곡'이 됩니다. 형태든 색상이든 피사체의 본래 성질에 기인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위와 같은 보정법은 인화나 인쇄물에서는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로 드리는 조언은 위와 같이 보정을 하실때에도 반드시 원본은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빈티지 느낌의 사진은 당장 보기에는 즐거울지 모르나 제가 보기에 쉽게 질리는 면도 없지 않네요. 이런 이유 말고도 항상 원본은 백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RAW촬영을 하고 RAW파일을 이용해 보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촬영 세팅값을 대부분 보존하므로)

사실 저도 어깨 너머로 대충 배운 내용이기 때문에 적당한 수치의 계산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커브조정에 대해서는 저도 공부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번 테스트해보면서 적정값을 찾아보세요~

아래는 제가 보고 있는 책입니다. 현재는 품절이네요~ 인물 사진 보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온책이니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씩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오와 레이준의 2인 2색 인물사진 포토샵 - 10점
류민구.홍준혁 지음/인포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