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쇼핑&생활정보

현대 카오디오에서 USB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의 해결방법(Reading Error)

반응형

현대자동차의 순정카오디오는 다양한 음원입력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도 유용하지만 필자는 USB기능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인 즉, 블루투스의 기능은 시동을 껐다 켤 경우 링크가 끊어지거나 음악 재생이 멈추기 때문입니다.

USB기능은 자동으로 Resume기능을 지원하며 USB의 특성상 음악의 추가 및 제거도 용이한 편입니다.

각설하고 현대 카오디오에서 USB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USB가 망가진 경우(메모리 모듈이나 콘트롤러 손상)
2. 파일시스템이 FAT32아닌 경우

1번의 경우 컴퓨터에서도 인식이 안 될 것이므로 여기에서의 문제는 2번에 해당합니다. 윈도를 기준으로 볼 때 파일시스템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다른 형태의 파일시스템도 많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바로 FAT32와 NTFS입니다. 초창기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크지 않고 대용량 파일이 적지 않았을 경우에는 FAT32로도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았지만 이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파일시스템이 NTFS입니다. (NTFS는 NT계열의 파일시스템으로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아니라 나중에 널리 보급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NTFS가 보안 및 대용량 파일 운용에 유리하다 하나 Embeded기반 혹은 윈도 기반이 아닌 USB사용기기에서 간혹 인식이 안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NTFS로 포멧된 USB를 카오디오에 연결했을 때의 에러메시지입니다.


이러한 메시지가 떴을 경우 그리고 USB의 물리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파일시스템을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탐색기에서 속성을 눌러 확인하면 현재 USB의 파일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TFS나 exFAT로 되어 있다면 FAT32로 다시 포멧을 해줍니다. 윈도 포멧툴로 포멧이 안된다면 아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V2.2.3 (USB를 FAT32로 포멧할 때)



FAT32로 포멧후 카오디오에 연결하니 잘 인식하고 음악도 잘 나옵니다.

카오디오 뿐만 아니라 USB를 사용하는 다양한 기기에서 인식에 문제가 생긴다면 파일시스템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