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 Hobby/IT & 컴퓨터

MSI 메인보드에서 WOL(Wake On Lan)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최근에 NAS용 미니PC를 조립하면서 MSI 메인보드(MSI B150I GAMING PRO AC)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수스, 애즈락 메인보드를 주로 사용했던지라 MSI메인보드는 낯설었습니다.



NAS에 사용하려면 WOL기능을 설정해야 하는데 쉽게 찾을 수 없어 메뉴얼과 홈페이지, 웹서핑으로 정보를 모아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WOL이 아닌 PCI-E 장비에서 Wake up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공유차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1. 메인보드 BIOS 진입하기

MSI의 BIOS에 진입하는 방법은 Del키입니다. 컴퓨터를 켜고 포스팅이 끝나기 전에 Del이나 ESC키를 연타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MSI BIOS는 Advance Mode와 EZ Mode가 있는데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모습은 Advance Mode입니다. 혹 첫 화면이 아래와 다르다면 F7키를 눌러 어드밴스 모드로 들어가줍니다.



아래를 따라하기 전에!


1. WOL기능을 아래처럼 설정했는데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BIOS업데이트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WOL기능은 최초로 한번 전원을 넣었다 끈 이후에만 작동합니다. 즉, 멀티탭처럼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는 방식으로는 바로 켜는 동작은 작동하지 않고 최초 한번은 수동으로 전원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2. 세팅메뉴로 들어가 설정하기

해당 기능을 켜기 위해서는 SETTING - Advanced - Wake Up Event Setup 으로 들어갑니다.


세번째 Resume By PCI-E Device 옵션을 Disabled에서 Enabled로 바꾸어 줍니다.



위처럼 설정했다면 F10을 눌러 저장 후 재부팅하고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반응형